-
손으로 밥 먹기 (3) 손으로 먹을 때 10 가지 장점 (부제: 이 중에 하나쯤은 솔깃하겠지)부산해달 in 말레이시아 2022. 1. 26. 01:30
앞서 쓴 두 편의 포스팅에서 해보니 이렇게 괜찮더라고 손으로 밥 먹기를 강력하게 권했지만,
온라인 세계에서 그저 지나가는 행인 1의 말을 듣고
서슴없이 잘 쓰던 수저를 내려놓고 손으로 드실 분은 많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거의 없다고 해야 맞으려나.
그래서 나 말고 다른 사람이 체계적으로 손으로 먹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 무려 10 가지를 정리한 포스팅을 가지고 와봤다.
출처는 바로 👇👇👇여기 있으니 참고하시고👇👇👇 궁금하신 분은 스크롤 내려주세요!
(※과학적, 의학적으로 증명된 근거인지는 확인하지 않은 포스팅의 한글 번역입니다.)
https://parenting.firstcry.com/articles/magazine-10-proven-benefits-of-eating-with-your-hands/10 Reasons Why Eating With Hands is Good for You!
The habit of eating with hands has scientific merits involved rather than just emotional belief. Read on to find out about some proven benefits of eating with your hands.
parenting.firstcry.com
1. 소화 능력이 향상된다.
입으로 가져가기 위해 손끝으로 음식을 만지는 순간, 손끝에 있는 말초신경은 뇌로 이제 식사가 시작된다는 신호를 보낸다.
이 신호는 위로 전달되어 적절한 소화액을 분비하게 한다.
또한 손끝에서 감지된 음식의 촉감과 온도가 뇌로 전달되어 뇌 또한 소화액 분비를 돕는다.
음식이 우리 입에 닿기도 전부터 말이다.2. 마음챙김식사 또는 명상식사(Mindful Eating)를 하게 한다.
마인드풀 이팅이라는 말이 있다. 우리말로는 마음챙김식사라고 번역한다.
일상생활에서 음식을 먹을 때 온전히 음식과 먹는 행위에 집중에서 만족감과 행복을 느끼는 먹는 명상법이라고 한다.
단순히 허기를 채우기 위해 먹거나, 먹어서 스트레스를 푸는 행위는 마음챙김식사의 반대말이 될 것이다.
식사에 손가락을 사용하게 되면, 숟가락과 젓가락을 사용할 때보다 음식의 맛과 향을 더욱 잘 느낄 수 있게 된다.
손으로 먹기는 음식에 더욱 동화되어 몰입하는 식사를 하는 방법이고,
식사에 집중하여 고요한 상태의 마음은 소화 능력을 최상으로 끌어올리고 영양분이 잘 흡수되도록 한다.3. 모든 감각을 동원하는 식사 방법이다.
식기를 사용해서 먹을 때 음식의 맛과 질감은 우리 입안의 촉각으로만 느낄 수 있다.
손을 사용하게 된다면 음식을 느낄 수 있는 구체적인 감각 한 가지를 더 추가할 수 있다.4. 건강한 박테리아를 공급한다.
우리 손에는 많은 유익균이 살고있다. 이 건강한 박테리아들은 우리 몸을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해준다.
손으로 먹음으로서 우리 소화기의 자연 면역을 증진할 수 있다.
물론, 밥 먹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5. 뜨거운 음식에 혀를 데는 것을 방지한다.
손은 식기뿐 아니라 온도계가 될 수도 있다.
식기를 사용하면 너무 뜨거운 음식을 무심코 혀에 올렸다가 혀를 델 수 있지만 손을 사용하면 입안에 화상을 입는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6. 차크라를 촉발한다.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고대 브라만교 경전인 베다(Vedas)에 따르면, 손끝은 제 3의 눈과, 심장과, 호흡기와, 명치, 그리고 성적인 루트 차크라와 연결되어 있다고 한다.
그래서 손으로 먹을 때 손끝이 자극되고 차크라를 촉발시켜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한다.
무슨 말인지 몰라 뺄까 하다가 다른 사람의 의견을 한글로 옮기는 의도를 살려 남겨두기로 했다.
10개에서 하나 모자라지만 9가지도 설득이나 또는 학교 숙제, 교양 과제로는 충분하지 않을까 한다.7. 자연스러운 식사 방법이다.
말해 뭐해. 손으로 먹는 것은 이미 여러 문화권에서 자연스러운 식사법이다.
대표적으로 아시아에서는 인도, 스리랑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지에서 손을 사용한다.
인도의 달과 로띠를 포크와 나이프로 먹는다면 무척 어색할 것이다.
나시르막을 젓가락으로 먹는다면 황당한 것은 고사하고 식사가 아주 불편하고 곤혹스러울 것이다.
어떤 나라들에서는 손으로 먹는 것이 더 자연스럽고 당연한 방법이다.8. 혈액순환을 증진한다.
손으로 먹을 때 우리는 더 많은 근육을 사용하게 된다.
밥을 모으고 손가락을 움직이는 것은 섬세한 작업이고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애를 좀 먹을 수 있다.
젓가락을 자유자재로 쓰기까지 연습이 필요한 것처럼 말이다.
더 많은 근육을 움직이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도울 수 있고 전체적으로 우리 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9. 과식을 방지한다. (Slow Eating, 슬로우이팅)
손을 사용하면 천천히 먹게되므로 포만감 또한 잘 느껴진다.
따라서 식기로 빨리 먹을 때보다 과식을 하지 않게 된다.10. 2형 당뇨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어떤 연구에 따르면 2형 당뇨 환자들은 급하게 먹는 성향이 있다고 한다.
식기를 사용하면 빨리 먹기 쉽고, 급하게 하는 식사는 2형 당뇨의 원인이 되는 혈당 조절 이상과 관계가 깊다.
손으로 먹으면 천천히 먹게되므로 넓게는 당뇨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과장이나 비약처럼 느껴지는 항목도 있었고 차크라처럼 이해가 안 되는 부분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는 설득력있게 느껴져 조금 귀찮지만 읽고 내 언어로 옮겨 적어봤다.
이유가 10개나 되니 번듯하니 있어보이는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솔직하게 이 중에 하나 정도는 솔깃했겠지..?
그렇다면 손으로 밥 먹기 한 번 도전해보는 게 어떨까!2021.11.30 - [부산해달 in 말레이시아] - 손으로 밥 먹기 (1): 신박한 스트레스 해소법
손으로 밥 먹기 (1): 신박한 스트레스 해소법
코시국 우리는 왜 여행 앓이를 할까. 선베드에 누워 야자수 너머로 지는 노을을 바라보며 마시는 칵테일 한 잔. 유럽 어느 마을 크리스마스 마켓에서 색색의 빛으로 물든 거리를 음식 냄새를 따
busanseaotter.tistory.com
2021.12.02 - [부산해달 in 말레이시아] - 손으로 밥 먹기 (2): 손으로 먹어봐야 하는 이유
손으로 밥 먹기 (2): 손으로 먹어봐야 하는 이유
나는 손으로 밥 먹는 일이 일상인 인도네시아에 2년 넘게 살았고, 지금은 말레이시아에 한 달째 살고 있다. 외국인인 나에게는 권하는 사람이 없었기에 손으로 밥 먹기는 내 사전에 없는 일이었
busanseaotter.tistory.com
'부산해달 in 말레이시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PJ 파인다이닝 카페 비스트로 데이비드 Cafe Bistro David : 뒤늦은 발렌타이 디너 (0) 2022.02.28 말레이시아 맛집: 마카오 스타일 양고기 전골 식당 / 산공 (San gong) (0) 2022.02.05 말레이시아 라이프: 스타벅스 리저브 @Tropicana Gardens Mall (feat. 다가오는 음력설) (0) 2022.01.22 쿠알라룸푸르 이탈리안 레스토랑 맛집 강력추천: 네로 네로 Nero Nero (+원우타마 네스프레소) (1) 2022.01.17 맛있게 먹은 음식들: 쓰촨식 매운국수 (쑤안라탕, Suanla Tang), 대만식 토스트 총좌빙 (충좌빙, 총조병, 蔥抓餅) (1) 2022.01.13